★ 요나 ★
요나: 나느웨성의 회개를 외친 선지자
인적사항
1. '요나,는 '비둘기,라는 뜻
2. 가드헤멜 출신,아밋대의 아들
3. 이방 나라를 위해 부름 받은 북왕국 이스라엘의 선지자
시대적 배경
요아스(BC 798~785년)와 여로보암2세(B.C 780~752년) 때 활동함
생애
1.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에 가서 복음을 전하라는 하나님의 명을 거역하고 다시스로 가다가 풍량을 만남(욘1장3절)
2. 제비 뽑기에서 지목되어 바다로 던져짐
3. 큰 고기에 삼킴을 당하나 구원을 얻고 니느웨로 가서 회개를 선포함(욘3장 1절~4절)
4. 회개하는 니느웨 백성들을 보고 불평하나 박 넝쿨의 교훈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음(욘 4장4절~11절)
성품과 행적
1. 니느웨에 복음 전하는 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했을 뿐만 아니라, 니느웨 사람들이 회개할 때 크게 원망한 것을 보면 편협한 성격의 소유자 였음을 알 수 있다.
편협한 성격: 한쪽으로 치우쳐 너그럽지 못한 성격
2. 풍랑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음을 고백한 점은 그의 솔직한 성품을 보여준다.
3. 고기 뱃속에서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니느웨 백성들의 회개하는 모습을 보고는 원망하는 등 수시로 심적 상태가 바뀌는 것을 볼 때 변덕스럽고 다혈질적인 기질이 있는 인물임을 알 수 있다.
평가 및 교훈
1. 하나님의 낯을 피해 다시스로 도망간 요나가 풍랑을 만나 고기에게 삼킴을 당하는 수모를 겪었듯이, 인생의 바다에서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자들 역시 고초를 피할 수 없다.
선장 되신 주의 손에 자신을 맡기자
2. 요나가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다시스로 간 것은 하나님을 이스라엘 백성들만의 하나님으로 오해했기 때문이다.
핵심 성구
"그러나 요나가 여호와의 낯을 피하려고 일어나 다시스로 도망하려 하여 욥바로 내려갔더니 마침 다시스로 가는 배를 만난지라 여호와의 낯을 피하여 함께 다시스로 가려고 선가를 주고 배에 올랐더라(욘1장3절)